담낭에 관한 질병 담낭염과 담관염
급성 담낭염
급성 담낭염은 담낭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염증이 진행됨에 따라 담벽이 괴사 되어갑니다.
▶ 증상
초기에는 상복부의 불쾌감이나 통증으로, 염증의 진행과 함께 오른쪽의 갈비뼈 아래 근처가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 원인
급성 담낭염은 담낭 결석이 담즙에 빠지고, 담즙과 담관의 연결통로가 막혀 버리는 것에 의해 일어나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그 밖의 원인으로는 담관의 기형이나 비틀림, 담낭과 인접하는 장기의 염증이나 종양에 의한 담의 관의 압박, 기생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담관이 막히는 것만으로는 급성 담낭염이 발생하기 어렵고,
담관이 막혀 있는 상태로 담즙에 세균이 감염하거나, 담낭에 담즙이 역류 하는 것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진단
담낭염은 복부 초음파 검사, 복부 CT 검사 등과 채혈 검사로 진단합니다.
채혈검사로 백혈구수의 증가, C반응성 단백질(CRP)양성이라는 염증반응이 양성이 되어 복부초음파검사나 CT에서는 담즙의 붓기나 담벽의 두께를 관찰하는 등 진찰을 하게 됩니다.
▶ 치료
검사 결과와 증상을 종합하여 급성 담낭염의 진단과 중증도가 판정되고, 중증도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담낭염의 경우 급성이 대부분이므로 응급 수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치료로는 단식과 수액, 항균제나 진통제의 투여 등이 있습니다.
급성 담낭염에 대한 담의 적출술은 증상이 발생한 후 가능한 한 빨리 수술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복강경 수술 또는 개복 수술에 의한 담낭 절제술입니다.
급성 담관염
담관은 담즙이 흐르는 관으로 간에서 분비된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옮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담관에 감염이 생긴 상태를 급성 담관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담관염이 발생하면 발열, 황달 현상이 확인되고 오른쪽 갈비뼈 근처에 통증이 일어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의식을 잃거나 쇼크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원인
급성 담관염은 담즙의 박테리아 감염 외에도 담즙이 붐비고 담관 내의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담즙의 정체의 원인으로는 총담관결석, 간내결석, 양성담관협착 외에 담관암, 유두부암, 췌장암 등의 악성 질환이 있습니다.
▶ 진단
담관염은 39℃ 이상의 고열과 황달, 오른쪽 상복부 통증과 같은 증상 이외에 혈액 검사와 복부 CT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에 의해 진단됩니다.
혈액 검사로 백혈구 수의 증가, 간 기능 이상, 고빌리루빈혈증이 인정되고 CT·초음파 검사에서는 담관이 확장되고 있거나 담관 결석 확인되면 급성 담관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치료
급성 담관염의 초기 치료는 단식·수액, 항균약 투여, 진통약 투여 및 담도 배수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중증화되어 쇼크 상태가 되었을 경우 긴급의 담도 배수가 행해집니다.
담도 배수는 담관의 담즙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방법으로 내시경을 이용하여 실시되지만, 그 외에 체표에서 바늘로 간에 찔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